본문 바로가기
건강

췌장암 초기증상 없다! - 대표 증상 5가지

by 연수건강 2021. 8. 27.
반응형

초기 발견이 쉽지 않아 보통 암이 많이 진행된 상태에서 발견되어 사망률이 높은 암이 췌장암입니다. 초기 증상이 거의 없고 장기가 놓인 위치도 일반 검진으로는 발견이 어려운

 

 

 

 1. 췌장암 초기 증상 6가지

 

: 췌장암은 초기 증상이 거의 없어 발견이 어려운 질환 중에 하나입니다. 어느 정도 진행이 되면 나타나는 증상 6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죠.

 

 

- 복통 , 식후 통증

: 췌장암이 생기면 척추 주변 신경을 자극해 복부 깊숙한 곳에 통증이 심하게 오게 됩니다.

 

 

- 등 통증

: 복통이 심해지다 보면 등까지 통증이 오게 됩니다. 췌장의 위치가 뒤쪽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등에도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체중감소 & 식욕부진

: 소화불량 및 식욕부진은 소화액을 분비하는 췌장이 제 역할을 못하기 때문에 이런 증상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 황달증상

: 피부와 눈의 흰자위가 누렇게 변하게 됩니다.

 

 

- 당뇨병 악화

: 췌장의 역할이 인슐린을 만드는 일인데 , 이 기능이 고장 나게 되면 당뇨에 걸리고 당뇨가 있던 사람들은 상태가 악화되게 됩니다.

 

 

- 회색 변

: 췌장암에 걸리면 담즙 생성이 되지 않기 때문에 대변의 색이 회색으로 보이게 됩니다.

 

그 외에 근육 경련 , 위장관 출혈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췌장암 원인

 

 

: 췌장암이 발생하는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진 것이 없습니다. 그중에서 몇 가지 꼽아본다면 흡연 , 당뇨 , 비만 , 식습관 , 과도한 음주 , 가족력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췌장에 악성 종양이 생겨 발생하는 암이며 , 발생 위치에 따라 여러 종류로 나누어지게 됩니다. 췌장은 소화기능과 혈당 기능을 담당하는데 , 십이지장으로 소화효소 분비를 돕고 인슐린을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보통 췌장염이 걸린 후에 오래 지속되면 췌장암으로 바뀐다고 합니다.

 

 

 

 

 

 3. 치료방법

 

: 췌장암의 일반적인 치료 방법은 수술 , 방사선 치료 , 항암 치료 , 증상 치료가 있습니다.

 

 

치료 방법 내용
수술 치료 암 종양이 췌장에만 있을 경우에 시행하게 됩니다. 암 종양이 작을수록 완치율이 높습니다.
부작용 : 수술 후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고 , 고령 환자의 경우 위험성이 높습니다.
방사선 치료 췌장에만 암이 있고 전이가 없는 경우에 방사선 치료를 진행합니다.
부작용 : 치료 부위의 피부 건조 , 구토 , 백혈구 감소 , 식욕부빈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항암 치료 암이 전이 된 경우 암 종양 제거를 위해 시행합니다.
부작용 : 일부 정상적인 세포 또한 손상될 수 있습니다.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이 대부 부작용입니다

 

췌장암은 조기 진단 , 꾸준한 검진만이 답이라고 합니다. 초기 증상이 없고 소화기 장애와 비슷한 증상을 보여서 의심하기도 힘들다고 하는데요. 그래도 항상 본인의 건강을 위해서 평소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