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폐암 초기증상 4가지 - 남성 암 1위 , 예방법

by 연수건강 2021. 8. 24.
반응형

국내 암 발생률 중에 3위를 차지하는 암인 폐암. 그중에서도 남성들에게 훨씬 더 많이 발생하는 암이기도 합니다. 여성들보다 2배 높은 발생률을 나타나는데요. 그것은 폐암의 원인을 알아보면 쉽게 이해가 갈 겁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폐암의 원인 , 초기 증상 , 치료방법 및 예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죠.

 

 

 

 1. 폐암 초기증상 4가지

 

: 폐에 관련된 질환은 다양하게 있으며 증상도 각기 다르게 나타나는데요. 이번에는 그중에서도 가장 무서운 폐암의 초기 증상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폐 모양 >

 

폐암도 초기에는 폐암만의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초기에 주의해서 몸의 상태를 관찰해보면 나타나는 증상이 있습니다.

 

 

- 기침 , 가래 , 객혈

: 폐나 기관지를 자꾸 자극하는 이물질이 생겨 마른 기침이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가슴통증

: 폐암이 초기보다 조금 더 진행이 되면 가슴에 통증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 쉰 목소리

: 폐암이 생겨 성대를 지나가는 신경을 건드렸을 때 쉰 목소리가 발생할 수 있고 , 하루 이틀이 아닌 몇 주 이상 쉰 목소리가 지속되면 병원에서 검사를 진행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체중 감소

: 체중 감소는 폐암만의 문제는 아니지만 , 적절한 식사를 하는데도 체중이 이유 없이 빠지면 암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시간이 지나면 쌕쌕거림 , 호흡 곤란 , 얼굴의 부종 , 뇌기능 장애 , 뼈 통증 , 마비 등의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2. 폐암 원인

 

 

: 폐에 생기는 악성 종양을 폐암이라고 합니다. 원인은 누구나 알고 계시겠지만 가장 큰 요인은 흡연입니다.

 

< 폐암 원인 흡연 >

 

 

폐암 환자의 90%가 흡연에서 비롯된다고 할 정도로 흡연은 폐암 발생률을 10~40배나 증가시키게 됩니다. 간접흡연도 포함되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그 외에도 유전적 요인 , 외부 발암물질 (자동차 매연 , 석면 , 음식 할 때 나오는 연기 , 라돈 성분 등)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폐암 치료방법 및 예방법

 

 

: 폐암의 일반적인 치료 방법은 항암치료와 방사선 치료를 같이 하게 됩니다. 수술은 1기 , 2기 등 초기에 발견된 경우에만 진행하게 됩니다.

 

< 수술 사진 >

 

예전에는 가슴을 크게 절개하고 암덩어리를 제거하면서 주위 림프 절체를 하는 방식이었다면 , 최근에는 흉강경 수술이 보편화되어 거의 대부분은 흉강경 수술로 진행하게 됩니다.

 

 

*단계별 치료 방법

 

단계 치료 방법
1, 2기 흉강경 수술을 통해 암세포 절제
심장 질환 , 폐 질환 환자들 - 수술 X , 방사선 치료 시행
3기 수술 , 방사선 치료 , 항암 요법의 다양한 조합으로 치료 ( 환자 상태에 따라 다름 )
말기 항암 요법 시행 ( 증상을 낮추고 ,생존 기간 연장 )

 

 

 

 

 

*예방법

: 가장 좋은 예방은 '금연' 입니다. 폐암의 원인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흡연을 안 하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이며 , 담배를 오래 피우신 분들은 정기검진을 받는 것입니다. 위 두 개만 잘 지키셔도 무서운 폐암으로부터 본인을 지킬 수 있습니다.

 

 

폐암은 늦게 발견되고 치료율이 떨어지는 것이 현실입니다. 치료법이 좋아졌다고 하지만 조기 발견하지 않으면 수술도 어렵습니다. 그만큼 사망률이 높은 폐암으로부터 자신의 건강을 지켜내기 위해 꾸준한 운동과 식습관 , 정기검진을 생활화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