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무좀 치료방법 2가지 - 원인 및 무좀 종류별 증상

by 연수건강 2021. 9. 22.
반응형

평소 발이 너무 가려워서 발을 긁는 습관이 있으신 분들 많죠? 일명 무좀이라고 부르는 이 질환은 치료도 잘 되지 않고 가려움과 염증으로 인해서 생활에 불편함을 줍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무좀이 생기는 원인 , 증상 , 그리고 무좀 치료방법과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무좀 원인

 

 

: 무좀은 곰팡이증으로 진균이 피부의 가장 바깥층인 각질이나 손. 발톱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백선균이라고 하는 곰팡이균의 일종입니다.

 

 

무좀은 발뿐만 아니라 , 머리 , 몸 , 발 , 손발톱 , 얼굴 , 손 등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무좀 곰팡이균은 각질을 먹고 크는데 , 발에 각질이 많기 때문에 발에 더 많이 발생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무좀이 생기는 원인을 알아보면 보통 다른 무좀환자에게서 떨어져 나온 각질에 의해서 감염되게 됩니다. 수영장 , 공중목욕탕 , 신발 등을 통해서 감염될 수 있습니다. 특히 여름이나 습한 환경일 때 무좀에 감염되기 더 쉽기 때문에 다른 부위보다는 발에 많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당뇨병이나 만성 질환이 있는 분들은 피부에 손상이 생기면서 감염될 위험이 더 커진다고 합니다. 그러니 특히 여름 공공장소에서는 더 주의를 기울이셔야 무좀 전염에서 피할 수가 있습니다.

 

 

 

 

 

 

 

 2. 무좀 종류별 증상

 

 

: 무좀에 걸렸을 때는 가려움증과 물집 ,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무좀의 종류와 종류별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죠.

 

 

 

- 지간형 무좀

: 발가락 사이에 있는 피부가 짓무르고 벗겨지는 증상이 있습니다. 보통 벗겨지는 증상이 많이 나타나는 무좀이며 , 증상이 심해지면 가려움증과 심한 통증을 동반하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 수포형 무좀

: 발바닥이나 발뒤꿈치에 수포가 발생하는 증상이 있습니다. 발바닥에 좁쌀만한 작은 수포들이 많이 발생하며 점점 부어올랐다가 터지기도 합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극심한 가려움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 각화형 무좀

: 발바닥 전체가 엄청 건조하고 마른 땅처럼 까칠까칠한 형태를 보이게 됩니다. 각질층이 점점 두꺼워지고 굳은살이 생기고 갈라지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 발톱 무좀

: 무좀에서 발톱에 까지 옮겨가게 되면 발톱의 색깔이 갈색이나 하얀색으로 변하기도 하고 노란색 띠가 생기기도 합니다. 발톱이 부서지고 심하면 발톱이 빠지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3. 무좀 치료방법 및 예방법

 

 

: 치료는 먹는약과 바르는 약을 통해서 치료하게 됩니다. 최근에는 이 곰팡이균들만 확실하게 잡아주는 항진균제가 잘 개발되어 있기 때문에 먹는 항진균제와 바르는 항진균제를 통해서 쉽게 치료할 수 있다고 합니다.

 

 

보통 각질이 얇은 사타구니 무좀은 3개월 정도 , 발바닥 무좀은 6개월 정도 , 발톱 무좀은 9개월 정도 먹는 약과 바르는 약을 통해서 치료가 된다고 합니다.

 

쉽게 치료가 가능하다고 하지만 완치하는데는 기간이 생각보다 많이 걸립니다. 오래 긴 시간 동안 치료만 하면 완벽한 완치를 하실 수가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민간요법으로 식초에 발을 담그는 등의 무지한 행동은 피하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병원 가셔서 안전하게 적은 비용으로 치료를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예방법

- 통풍이 잘 되는 샌들이나 슬리퍼 신기

- 면 소재로 된 양말을 신어서 땀이 잘 흡수하도록 하는 것이 좋음

- 양말을 오래 신으면 자주 갈아주기

- 발을 씻은 후에 꼼꼼하게 말려주기

- 외출 후에 깨끗하게 발 씻어주기

 

무좀은 건강이나 일상 생활에도 문제가 되지만 , 외관상으로도 보기 좋지 않은 질환입니다. 평소에 생활하시면서 간단한 예방법만 지켜주시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깨끗하고 건강한 발로 생활하실 수 있기 때문에 예방법을 잘 지키시길 바랍니다.

 

 

반응형